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5/07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ags
more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GGoodong

[Tableau 필사] Weekly KPI Dashboard 본문

Tableau/Dashboard

[Tableau 필사] Weekly KPI Dashboard

GGoodong 2024. 3. 9. 00:08

Weekly KPI Dashboard: 지역별 매출 분석을 위한 대시보드

 

대시보드를 만들기전에 시나리오를 먼저 작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각 시트를 만들기 전, 시트별로 어떤 필드가 필요할지 어떤 매개변수 및 계산된 필드를 만들어야할지를 구상한다.

 

 

해당 대시보드를 만들기 위해선 총 3가지 단계를 거쳐야 한다.

 

1. 필터링을 통해 대시보드를 인터렉티브하게 만들 수 있는 필터링 시트 제작

2. 위클리 KPI 시트 제작(KPI 카드, Trend 그래프)

3. 컨테이너 및 여백 배치와 같은 디자인

 

 

1. 필터링용 시트


1-1. Region 시트

 

마크 카드: 맵

세부 수준: Region

 

맵 계층에서 배경에 대한 선들을 모두 제거하고 색상 변경

 

1-2. Segment Filter

 

마크 카드: 사각형

 

대시보드에서 해당 사각형을 누를때, Segmen 별로 Weekly KPI 카드가 업데이트 되도록 하기 위해 필터 모양을 만들었다.

 

1-3. Highlight Table

 

마크 카드: 사각형

색상, 텍스트: 합계

 

마크 카드를 사각형으로 지정한 후, 텍스트에만 Sales를 넣게되면 정사각형 이모지만 추가된다.

매출의 크기에 따라 사각형의 색상이 그라데이션으로 달라지는 하이라이트 테이블을 만들기 위해선 색상에 똑같이 Sales를 넣어주어야 한다.

 

1-4. Segment Text

 

필터링 시트의 Region 시트 위에 어떤 세그먼트에 해당하는 대시보드인지 텍스트로 표현해주기 위해 만든 시트이다.

 

 

2. Weekly KPI 카드


2-1. Sales KPI

 

1. 전주 대비 매출 성장률타겟 달성률을 확인할 수 있는 KPI 카드를 만들고자하므로 최근 7일과 지난 7일을 구분할 수 있는 계산된 필드를 생성한다.

2. 차원을 지정하지 않는 LOD 계산을 통해 전체 테이블의 범위를 계산 범위로서 활용한다. 따라서 전체 주문 일자 중 가장 최신의 날짜를 MAX()로 찾아 정확한 날짜를 계산할 수 있다.

 

 

1. 전주 대비 매출 성장률을 나타내기 위해서 Sales 필드를 바로 텍스트에 넣지 않고 세부정보에 넣어 퀵테이블 > 비율 차이로 설정 후 텍스트로 이동한다.

2. 상승, 하락에 따라 방향을 표시해주는 이모지를 서식 > 숫자형식 > 사용자 지정에서 표현해준다. 이때, 양수()는 ▲, 음수()는 ▼를 접두사로 사용하고 ;을 통해 양수와 음수 표시를 설정한다.

 

 

지난주 대비 이번주의 성장률을 확인하고 싶으므로 최근 7일에 대한 데이터를 오른쪽으로 옮기고 지난주 데이터를 숨긴다.

 

목표 달성시 붉은색, 목표 달성 실패시 파란색으로 KPI 색상 코딩을 해주기 위해 Taget 매개변수를 만든다.

 

Target 매개변수를 만드는 이유

회사의 Target은 시기별로 달라지기에 매개변수로 설정하여 유동적으로 변경할 수 있도록 만든다.

매개변수를 활용하기 위해선 "꼭" 계산된 필드를 사용해야한다!

 

Sales Target을 변경할때, 목표를 달성하면 붉게, 달성하지 못하면 파란색으로 표현했다.

 

 

2-2.  Profit KPI

Sales KPI 시트, 계산된 필드, 매개변수를 복제하여 같은 방식으로 생성한다.

 

2-3. Orders KPI

 

COUNTD() 함수를 활용해 고유 주문 아이디를 계산하고 위와 같은 방법을 적용한다.

 

2-4. Costs KPI

 

비용 필드를 생성하고 위와 같은 방법을 적용한다.

 

 

Trend 그래프


 

각 지표별로 1년간의 Trend를 파악할 수 있는 그래프를 만들기 위해 최근 1년과 지난 1년간의 기간을 나눠줄 수 있는 계산된 필드를 생성한다.

 

최근 1년과 지난 1년의 추세 비교를 위해 각 기간별 Sales값을 가져올 수 있는 계산된 필드를 생성한다.

Period(Year)를 통해 각 기간의 Sales값을 가져올 수 있다.

 

이중축으로 겹친 후, 지난 1년간의 데이터는 영역 및 옅은 회색으로 설정하여 가시성을 높힌다.

최근 1년간의 그래프는 KPI 상승, 하락에 맞추어 색상을 지정해줄 예정이다.

 

 

KPI 카드의 상승과 하락에 맞추어 색상을 지정해주기위해 최근 7일간의 Sales를 가져오는 계산된 필드를 생성한다.

총합을 가져와야하지만 해당 계산된 필드에서 총합을 가져오고자 SUM()을 쓰게되면 집계된 필드집계되지 않은 필드를 함께 사용할 수 없다는 오류가 발생한다. 따라서 선 색깔을 지정할 계산된 필드에서 총합을 구하자!

 

 

최근 7일에 대한 매출 데이터의 총합을 알고자 하기에 차원을 지정하지 않은 LOD 계산식을 사용하여 전체 테이블에서 최근 7일의 데이터의 총합을 계산한다. 

 

 

최근 7일간의 Target 달성 유무에 따라 Line Chart의 색깔을 바꿀 수 있다.

 

 

똑같은 방법으로 4가지 KPI 지표에대한 추세선과 수치를 확인할 수 있는 대시보드를 만들 수 있다.

 

 

 

Dashboard 디자인


 

Region, Segment 별로 전체 시트에 연동 되도록 동작 > 필터를 2개 설정하여 최종 대시보드를 완성하였다.

'Tableau > Dashboard' 카테고리의 다른 글

[Tableau 필사] Sales Analytics Dashboard  (0) 2024.03.12